누구나 한번쯤은 대기업의 CEO를 꿈꾸곤 합니다. 저 역시 CEO를 꿈꾸는 사람 중에 한 사람이구요.어릴적 전 꿈이 없었습니다. 그저 노는 것에 치중하고 하루 벌어서 하루 먹으면 되겠지라는 생각을 하면서 시간을 많이 낭비했던 것 같습니다. 지금와서 돌아보면 참 한심한 것이지요. 차가운 취업전선과 힘든 삶 속에서 제가 느낀 것은 열심히 살아보자였습니다. 그리고 나이가 어느 정도 먹으면 나만의 회사를 운영해보자고 결심을 했습니다. 하지만, 경영이나 회사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이 없던 저는 정보수집이 필수였습니다. 그래서 나에게 필요한 책을 알아보기로 했지요. 그러던 중에 예전에 제목을 알게된 바로 이책 CEO필수 상식사전 제목만 들었지.책이 어떻게 구성이 되어있는지 몰랐습니다. 길벗에서 나오는 상식사전시리즈를 즐겨보는 한사람으로서 이 책도 좋겠지하고 선택을 했습니다. 책을 보는 순간갖가지 사진과 표들로 잘 구성되어 있더군요..표가 나와서 처음에 걱정을 많이 했습니다. 이 표가 어디에 쓰는 표인지 과연 내가 이해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을 했습니다. 하지만 표에 대한 내용을 책에 쉽게 서술되어 있더군요.표나 수치에 약간 저도 이 책을 보는내내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답니다. 이 책에 가장 재미있던 부분-코카콜라의 브랜드가치에 대한 내용입니다. 브랜드가치만 80조원이라고 하는데요. 정말 브랜드라는 것을 무시 못하겠더라고요. 책에 이런 부분도 있더군요. 펩시에서 했던 눈가리고 두개의 콜라를 준비를 해서 사람들에게 마시게 합니다. 하나는 코카콜라이고 하나는 펩시콜라였죠. 눈을 가리고 사람들을 마셨는데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펩시콜라가 맛있다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눈을 가리지 않은 상태에서 어떤 콜라가 맛있냐고 묻자 코카콜라 라고 답했다고 하더군요. 그만큼 브랜드가치가 무서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책에서 많은 법칙이 나오는데 그 중에 기억나는 것 몇가지 파레토법칙 2080법칙이라고도 하는데 20%의 상품이 80%의 이익을 낸다는 법칙과 캐즘-PMP나 MD가 왜 사라졌을까? 바로 캐즘 때문입니다. 캐즘을 알고 싶다면 바로 검색!! 그리고 동네마트에서 사용하는 물건 싸게 파는 전략!! 이것도 전략이 숨어있더군요. 싸게 파는 물건을 파는 대신 다른 물건을 팔아먹을 수 있는 전략도 숨어 있더군요. 전 몰랐을까요....그리고 편의점이나 슈퍼에 계산대옆에 껌이나 자질구리한 먹거리가 있는 이유도 이 책에 다 나와있더군요. 이 책을 통해 몰랐던 정보를 알게 되어서 얼마나 기뻤는지 모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간단한 내용을 알고 있을지 모르지만 이런 것을 모르는 저에게는 한마디로 수험서같은 존재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마지막으로 별책부록인 추천도서20선 책에 대한 내용이 간략하게 나와있고 그 책을 다 읽기 힘들다면 핵심키워드만 알고 넘어가시면 좋을 듯합니다. 아기자기한 그림과 재미있는 내용을 구성되어 있더군요. 이 책을 틈틈이 보는동안 한단계 성장한 제 자신을 발견한 것 같습니다. 앞으로 이런 류의 책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기본 경영지식에 최신 이론까지 골고루 갖추도록 돕는 책이다. 이 책은 고전 경영이론부터 마케팅, 영업, 경영전략, 조직·인사, 재무·회계, 최신 경영이론까지 경영의 전반을 7개 마당, 111가지 토픽을 다루고 있다. 피터 드러커, 필립 코틀러, 앨빈 토플러, 잭 트라우트와 같은 경영 석학들이 제안하는 경영이론과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경영서를 쉽게 풀이하면서 실질적인 경영상식을 제시하고 마케팅 용어부터 블루오션 전략, 6시그마처럼 CEO가 자주 언급하는 경영전략까지 이해하기 쉽도록 도와준다.
첫째마당. 최신 경영 & 마케팅 핫이슈
001 혼돈의 시대를 헤쳐나갈 위기극복 시스템 ‘카오틱스’
002 300만 중소기업의 희망, 작지만 알찬 기업 ‘히든 챔피언’
[토막상식]히든 챔피언은 중소기업이 강한 독일에서 태어난 개념
003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 ‘깨진 유리창 법칙’
[토막상식] 깨진 유리창 법칙
004 대박 터지는 비결은 따로 있다! ‘티핑 포인트’
[토막상식] 티핑 포인트
005 잘나가던 상품도 한번 빠지면 살아남지 못하는 무서운 계곡 ‘캐즘’
[토막상식]남보다 빨리 써봐야 직성이 풀리는 얼리어답터
006 무서운 계곡 캐즘을 뛰어넘으려면 한 놈만 패! ‘볼링앨리 전략’
[토막상식]고도로 전문화된 틈새시장에 뛰어들어 시장 확장까지 성공한 미국의 다큐멘텀
007 힘든 1등보다 바짝 뒤쫓아가는 2등이 되어라! ‘패스트 세컨드 전략’
[토막상식]초우량기업의 공통점 8가지
008 LG전자와 프라다가 손잡은 이유 ‘콜래보레이션 마케팅’
009 한번 잡은 고객 놓치면 안돼! ‘크로스셀링’과 ‘업셀링’
010 충동구매를 유도하는 전략 ‘플래노그램’과 ‘웨보그램’
011 지름신 내리는 데도 순서가 있다! ‘AIDMA 모델’
[토막상식]아이드마(AIDMA)는 가라! 인터넷에선 아이사스(AISAS), 아이시즈(AISCEAS)다!
012 비싸게 팔다 가격 내리는 ‘스키밍’, 싸게 팔다 올리는 ‘패너트레이션’
013 남이 차린 밥상에 숟가락만 올리는 ‘앰부시 마케팅’
014 터무니없이 싼 미끼상품으로 고객을 낚는다! ‘로스리더’
015 신문 5단 통광고는 ‘ATL, 축구 유니폼 광고는 ’BTL
016 발 없는 말이 천리 간다 ‘입소문 마케팅’
[토막상식]삼성, LG도 무섭지 않은 김치냉장고 1위 업체, 위니아만도 딤채!
017 나만 따라하면 돼! ‘플래그십 마케팅’
[토막상식]동에 번쩍 서에 번쩍 신출귀몰 매장, 팝업스토어
018 TV광고는 이제 안 먹혀!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IMC
019 잘 가라 ‘롱테링 법칙’ 또 만났네 ‘파레토 법칙’
020 깜짝 놀라 쳐다보며 사방팔방 알리게 만드는 보랏빛 소 ‘퍼플 카우’
[토막상식]입소문의 진원지, 스니저를 잡아라!
021 코카콜라 이름값은 79조원, 삼성은 21조원 ‘브랜드 자산가치’
둘째마당. 불황에도 살아남는 정통 마케팅 기법
022 처음 1등을 해야 쭉 1등이다! ‘란체스터 전략’
[토막상식]용어 선택에서도 시대를 앞서간 경영학의 아버지, 피터 드러커
[토막상식]전투기에서 힌트를 얻은 란체스터 전략
023 3등 안에 못 들면 다른 길로 가라 ‘빅3 법칙’
[토막상식]빅3 법칙
024 고객을 차별하는 것은 당연하다? 20대 80의 법칙 ‘파레토 법칙’
[토막상식]어디든 딱딱 들어맞는 전천후 법칙, 파레토 법칙
025 햇반이 필요한 것은 ‘니즈’, 잡곡햇반 먹고 싶은 것은 ‘원츠’
026 값싸고 풀질도 좋은데 왜 실패할까? ‘가치’와 ‘편익’
027 초고속인터넷 가입하면 자전거 주는 이유? ‘고객의 생애가치’
[토막상식]세살 고객 여든까지 간다, 직업체험 테마파크 ‘카자니아’
028 마케팅을 기업 입장에서 보면 ‘4P’ 소비자 입장에서 보면 ‘4C’
029 쪼개고, 선택하고, 자랑하라! ‘STP 전략’
[토막상식]이동통신 마케팅의 새 역사를 쓴 ‘스무살의 011, TTL’
030 제품도 태어나고 자라고 죽는다 ‘제품 수명주기’
[토막상식]유행에도 종류가 있다 - 스타일, 패션, 패드
031 밀고 당기기를 잘해야 고객의 사랑을 받는다! ‘푸시 전략’과 ‘풀 전략’
032 우리 회사 제품 사지 마세요~ ‘디마케팅’
033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 고객정보 모으는 ‘CRM’ 의미 찾아내는 ‘데이터마이닝’
034 낯선 고객을 충성고객으로 만드는 ‘퍼미션 마케팅’
035 우리가 만든 제품에 도장 꽝! ‘브랜드 컨셉트’와 ‘브랜드 아이덴티티 BI’
036 잘나가는 브랜드에 묻어가자! ‘브랜드 확장 전략’
셋째마당. 알면 폼난다, 이기는 경영전략
037 숨어 있는 경쟁자 ‘5 Forces’
038 경쟁에서 살아남는 3가지 방법 ‘경쟁우위 전략’
039 나를 알고 남을 알고 고객까지 알아야 성공한다! ‘3C 분석’
040 장점과 기회는 살리고, 약점과 위기는 피하라! ‘SWOT 분석’
041 뜨는 사업은 확실히 밀고 안될 사업은 빨리 접자! ‘BCG 매트릭스’
[토막상식]보스턴컨설팅그룹(Boston Consulting Group)
[토막상식]BCG 매트릭스만으로는 부족해! ‘GE 매트릭스’
042 한 우물만 팔까, 새 우물을 팔까? ‘앤소프 매트릭스’
043 하루아침에 1위를 탈환하다 ‘M&A 전략’
044 생산이 늘어날수록 원가가 떨어지는 이유 ‘규모의 경제’와 ‘경험곡선 효과’
045 여전히 고객은 왕! ‘고객만족(CS) 경영’
[토막상식]고객만족(CS) 경영에 자주 등장하는 용어
046 없애고, 줄이고, 늘리고, 만드는 희망의 푸른 바다 ‘블루오션’
[토막상식]블루오션을 발견하기 위한 지도, 전략캔버스
047 직원들의 지식이 최고의 경쟁력이다! ‘지식경영’
048 문제를 해결하는 전략적 사고의 비밀 ‘로직트리’와 ‘MECE’
049 가장 잘하는 것에 집중하라 ‘핵심역량 경렬’
050 측정 없이 개선 없다! ‘균형성과표 BSC’
051 조직 내부의 역량을 분석하려면? ‘7S 분석’
[토막상식]세계적인 경영 컨설팅업체, 맥킨지(Mckinsey)
052 기업의 가치는 어디에 숨어 있을까? ‘가치사슬’
넷째마당. 경영은 삽질에서 시작, 생산관리 기법
053 생산관리의 창시자,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
054 대량생산의 원조, 벽돌 찍듯이 자동차를 찍어낸 헨리 포드의 ‘컨베이어벨트 시스템’
055 품질관리 방법도 나날이 발전하다! ‘QC→TQC→TQM’
[토막상식]품질관리의 풀뿌리 조직, QC 분임조
056 슈퍼마켓 진열대에서 힌트 얻으 ‘도요타 생산시스템 TPS’
057 99.9997%의 완벽에 도전한다! ‘6시그마’
058 수렁에 빠진 미국을 살린 경영품질의 노벨상 ‘말콤 볼드리지 상’
059 품질에 초점 맞춘 ‘ISO 9000’ 환경관리 먼저 생각하는 ‘ISO 14000’
060 정체요소를 찾아야 생산성이 높아진다! ‘제약조건 이론 TOC’
[토막상식]소설로 탄생한 제약조건 이론 더 골
061 다품종 소량생산에 딱! ‘워크셀 생산방식’
[토막상식]공장자동화에 컴퓨터를 활용한 CAD, CAM, CIM
062 주문 먼저 받고 물건을 만든다! 델컴퓨터의 ‘BTO 생산방식’
063 GM 공장에 등장한 최초의 ‘생산 로봇’
[토막상식]로봇은 체코어 ‘로보타’에서 유래한 말!
064 기업의 모든 자원을 하나로! ‘ERP’
[토막상식]ERP의 조상은 MRP!
065 회사가 달라도 돈 되는 정보는 공유한다! ‘공급망 관리 SCM’
066 생산만 하면 ‘OEM’ 설계부터 디자인까지 다 하면 ‘ODM’
067 일본 기업이 미국 기업을 앞지른 비결, 에드워드 데밍의 ‘품질경영’
[토막상식]품질관리 담당자라면 꼭 알아야 하는 에드워드 데밍의 품질경영 14개 원칙
다섯째마당. 1등 기업은 조직·인사 관리가 남달라
068 점점 커가는 회사, 어떻게 나눌까? ‘기능별 조직’에서 ‘사업부제 조직’으로
069 하는 일이 많으면 상사도 많아진다? ‘매트릭스 조직’
070 공룡기업들의 효율적인 조직구조 ‘전략사업단위 SBU’
071 돈 벌어오는 ‘라인’ 라인 뒷바라지하는 ‘스태프’
072 인사부 NO, 이젠 ‘HR’이 대세!
073 부하는 상사 하기 나름! 맥그리거의 ‘X이론 Y이론’
[토막상식]Z이론으로 무장한 일본 기업
074 도대체 원하는 게 뭐지?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설’
075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야 결과도 좋다! ‘목표관리 MBO’
076 열심히 일한 직원을 위한 당근 ‘인센티브’와 ‘메리트 시스템’
077 복지제도도 내 입맛대로! ‘카페테리아식 복지제도’
078 주식 살 권리를 주는 ‘스톡옵션’, 주식을 직접 주는 ‘스톡그랜트’
079 잭 웰치의 CEO 트레이닝법 ‘멘토링 시스템’
[토막상식]30대 직원에게도 가르침을 받는 60대의 잭 웰치
080 하위 10% 직원은 무조건 잘라라! ‘활력곡선’
[토막상식]팀이 어려울 때는 호날두보다 박지성이 최고! 불경기에 B급 사원이 주목받는 이유
081 떠나는 직원을 적으로 만들지 않으려면? ‘아웃플레이스먼트’
082 일하다가 교육받는 ‘OJT’ 연수원 가서 교육받는 ‘Off-JT’
[토막상식]잘하는 것만 직접 하라! 아웃소싱 전략
083 너도 나도 칭찬하는 좋은 직장 ‘훌륭한 일터 GWP
[토막상식] 포춘 선정 일하기 좋은 회사 1위, 넷엡
084 똑똑한 사람만 있으면 실패한다? ‘아폴로 신드롬’
085 딴생각 말고 회의에만 몰입하라! ‘워크아웃 타운미팅’
086 직급이 같아도 받는 월급은 다르게 ‘브로드밴딩 인사관리’
087 고객과 직원을 모두 잘 받들어야 진짜 리더! ‘서번트 리더십’
[토막상식]리더십, 타고나는 걸까, 만들어지는 걸까?
여섯째마당. CEO를 꿈꾼다면 재무·회계는 필수!
088 부족한 기업자금은 어디서 빌릴까? ‘직접금융’과 ‘간접금융’
[토막상식]무슨 일을 하는 걸까? CEO, CFO, CPO, COO, CCO
089 필요한 돈은 우리가 직접 조달한다! ‘회사채’, ‘기업어음’, ‘주식’
[토막상식]경영세습의 수단으로 활용되는 전환사채와 신주인수권부사채
090 주식회사의 돈줄 ‘주식’과 ‘증자’
[토막상식]신대륙 발견과 아시아 해상무역의 돈줄 역할을 한 최초의 주식회사, 동인도회사
091 꼭 갚아야 되는 돈 ‘부채’ 안 갚아도 되는 돈 ‘자본’
092 ‘재무제표’는 회사의 건강진단서!
093 흑자도산 막으려면 현금이 최고! ‘현금흐름표’
094 우리 회사의 재무 성적표 ‘대차대조표’
095 우리 회사의 경영 성적표 ‘손익계산서’
096 가진 돈으로 얼마나 벌었을까? ‘수익성지표’
097 우리 회사는 얼마나 안정적일까? ‘유동비율’, ‘고정비율’, ‘자기자본비율’
098 얼마나 팔아야 남을까? ‘손익분기점’
099 전 세계에 통하는 회계 공용어! ‘국제회계기준 IFRS’
일곱째마당. 힘들 때 해답을 주는 경영의 대가들
100 경영학의 아버지 ‘피터 드러커’
101 경영전략의 창시자 ‘마이클 포터’
102 열정의 경영 전도사 ‘톰 피터스’
103 21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경영학자 ‘게리 해멀’
104 글로벌 전략가 ‘오마에 겐이치’
[토막상식]전문 여행가이드로도 이름을 날린 오마에 겐이치
105 미스터 마케팅 ‘필름 코틀러’
106 새로운 세계의 시작을 알린 ‘앨빈 토플러’
107 포지셔닝 전략의 창시자 ‘잭 트라우트’
108 유럽 경영학계의 자존심 ‘헤르만 지몬’
109 경영의 달인, CEO의 신화 ‘잭 웰치’
110 40억명의 저소득층 시장에 주목한 경영의 예언자 ‘C.K. 프라할라드’
111 성공 기업의 비결, 나한테 물어봐! ‘짐 콜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