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끌림의 과학

끌림의 과학

래리 영, 브라이언 알렉산더가 쓴 책으로, 무언가에 관심이 가거나 마음이 가는 모든 끌림 에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예를들어 사랑,성 같은..책 표지부터 끌림을 강력히 표현하고 있다.제목이 끌림의 과학인 만큼 과학적연구와 실제 논문 내용이 많이 들어있다.어려운 용어때문에 꺼릴수도있지만, 아래에각주가 자세히 나와있어 수월했다.뒷표지에 빨간글씨로 강조하고있는 문구."마약 중독과 사랑은 절대적으로 비슷한 현상이다."강력한 문구가 뇌리에 박히는듯하다.책표지를 넘기면 제일 앞장에 적혀있는 한문장이다."이 책을 읽지 않고 성과 사랑의 본질을 논할 수 없다."책을 읽어보고 나니 충분히 납득이 가능한 것 같다.우리가 평소 알고 있던 사랑과 성에 관한 지식은 빙산의 일각뿐이었다.이 책에는 유독 메커니즘 이란 단어가 많이 나온다.* 메커니즘 : 심리학 용어로는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의 작용이나 원리를 말함.아마 이 책은 인간의 심리를 바탕으로 끌림에 대해 얘기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는 보통 전형적인 어린 남자아이나 어린 여자아이를 보면,남자 아이들은 자동차나 트럭 같은 남아용 장난감을, 여자아이들은 인형같은 여아용 장난감을 가지고놀곤한다.하지만, 장난감에 대한 편견이 없는 붉은털원숭이를 대상으로했을때,수컷은 73퍼센트가 트럭과 자동차 등을 좋아한반면, 대부분의 암컷은 인형을 좋아하는 경향이 두드러졌다고한다."이 결과는 사회화가 장난감 취향을 결정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분명히 보여준다.장난감 취향은 생물체의 뇌에 설계되어있다."태어나고 자라면서 얻게되는 성질이아니라, 뇌 자체에 설계되어있다는 부분이 흥미로웠다.과학적 지식이 부족해 이해가 잘 되지않는부분은 그림이 첨부되어있어 이해하기 더 수월하다.자세히 보기보단 구조를 전체적으로 대충 파악하고, 책에서 말하고자하는 주제와 어떤관계가 있는지 아는게 중요하다.p.274"인간이 사랑에 빠지는 것은 머리에 총을 대는 것과 같다.연인에게 빠져들고 쾌락을 즐기다가 시간이 지나면 쾌감이 줄고 의무감이 커진다."호르몬과 관련해 중독의 원리를 자세히 설명해주기 때문에우리가 평소에 왜 그렇게 행동했는지 중간 작용을 알 수 있어 흥미로웠다.이밖에도 다양한 끌림들에대해 이해하고, 자각할 수 있다.성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있는 책이 아닐까 싶다.

우리는 사랑을 통제하지 못한다.
복잡한 감정과 인생을 바꿔버린 결단을 주도하는 것은 우리 뇌 속의 화학물질이다.
사회신경과학 전문가가 보여주는 흥미진진한 최신 연구 결과!

인류는 태곳적부터 불가사의한 사랑의 비밀에 의문을 가져왔다. 이는 노래 가사나 시, 소설이 끊임없이 반복하는 주제이기도 하다. 사랑은 온갖 미스터리와 아름다움, 복잡한 감정들을 동원해 사람들이 자기 인생을 완전히 바꿔버릴 결정을 내리게 한다. 종교를 바꾸거나 갖게 하고, 먼 곳 어쩌면 지구 반대편으로까지도 이사하게 한다. 상상할 수 없던 생각과 행동을 하고, 상상할 수 없던 방식으로 살아가게 한다. 사랑 때문이다. 성욕과 사랑을 합치면 지구상에서 가장 강력한 힘을 발휘할 것이다. 그런데 에로틱한 욕망과 사랑의 결합이 꼭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방식으로 우리를 이끌지는 않는다. 사람들은 결혼해서 혼자 육아를 떠안거나, 힘든 생활방식을 수용하거나, 목숨을 던지기까지 한다. 그리고 사랑에 문제가 생기면 그제야 어쩌면 스스로가 그토록 어리석을 수 있었는지 어리둥절해한다.

끌림의 과학 은 이렇게 인간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사랑, 성과 관련된 모든 행동에 뇌의 화학작용이 자리 잡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뇌는 수많은 신경화학물질에 반응하는 여러 구조물로 이루어져 있다. 진화를 거듭해왔고 고등한 정신세계(전전두피질)를 가졌지만 인간이라는 생물 안에는 여전히 짝짓기나 모성 행동을 위해 설정된 프로그램이 움직이고 있다. 공동 저자인 뇌과학·사회신경과학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 래리 영, 과학 전문 저널리스트 브라이언 알렉산더는 이 책에서 인간 상호 교류 방식의 흥미진진한 최신 연구 결과와 인터뷰들을 보여준다. 과학 덕분에 성적 끌림, 질투, 불륜, 엄마와 아기 사이의 유대감 등 우리가 이성으로는 이해하기 힘든 행동들이 신비의 안개를 헤치고 본모습을 드러낸다.

들어가며


01 뇌, 섹스와 젠더를 결정짓다
남자가 된 여자들
태내 호르몬 작용
성 정체성과 성적 지향

02 유혹
섹스광 고양이
타이밍의 문제

03 욕망의 힘
본능보다 강한 쾌락
조금 더 해줘!
페티시즘

04 친밀감
모성애 유발 호르몬
유아기의 영향
학대와 무관심의 영향

05 나의 아기가 되어줘
사랑이 시작되려면
유대 형성과 공감 능력
연인, 섹스로 입양되다

06 나의 영역이 되어줘
애처가 화학물질
내 여자 건드리지 마!
유전자와 결혼 생활

07 사랑에 중독되다
총알을 겨눈 나의 반쪽
실연당한 초원들쥐
배우자에게 중독되다

08 불륜의 패러독스
가로채기를 막아라
외도하는 유전자
결혼과 섹스는 충돌할까?

09 사랑 예방용 백신
- 약물로 감정을 조작할 수 있다면?
치료적인 측면
사회적 과제
다시 쓰는 사랑의 서사


옮긴이의 말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