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오늘 아침에 고래를 만났습니다

오늘 아침에 고래를 만났습니다

마이클은 강에서 고래 한마리를 발견했습니다. 고래가 도심 속 강으로 올라온 것도 이상한 일인데 그 고래가 나에게 말을 건다면, 그런 일이 왜 일어났을까 궁금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고래가족에게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인지 아니면 바다에 무슨 사고라도 난 것인지 말입니다. 고래는 바다 밑어세 벌어지는 마이클은 전혀 모르는 이야기를 알려주었습니다. 사람들이 저지른 일들로 바다밑 식구들이 고통을 당하고 있었어요. 이런 일이 다신 일어나지 않도록하려면 사람들이 생활방식을 바꿔야한다고 말합니다. 이게 고래가 사람들을 찾아온 이유였어요. 고래는 이야기를 전해줄 사람으로 마이클을 선택했고 마이클은 약속을 지키겠노라 다짐했어요. 마이클은 약속을 지키위해서 이 이야기를 글로 써서 교실에서 발표를 했지만 아무도 믿어주지 않았고 오히려 놀림을 받았어요. 그래도 괜찮았어요. 자신의 이야기는 진짜니까요. 그런데 교장선생님이 학생들 모두 강으로 나가서 고래를 보라고 알려줬어요. 고래가 강으로 들어오는 일은 흔한 일이 아니니까요. 마이클과 헤어진 고래가 가족들이 있는 바다로 무사히 빠져나갔기를 바랐지만 고래는 길을 잃었나봐요. 고래는 몹시 지쳤고 목숨마져 위험했어요. 사람들이 도와줬지만 좋아보이지 않아요. 마이클은 사람들 틈에서 빠져나와 고래에게 달려갔어요. 선생님이 마이클의 글이 진짜라는 걸 믿었기 때문에 도움을 주셨지요.고래를 꼭 껴안고 고래와 함께 헤엄쳐서 집으로 데려다 주고 싶은 마이클은 고래의 이야기에 끝까지 귀를 기울였어요. 2006년 1월, 템즈 강 한복판에 북방병코고래가 나타났던 진짜 사건이 모티브가 된 이야기에요. 이 사건 말고도 바닷가로 밀려온 아기 고래 이야기도있어요. 사람들은 그저 신기해서 아기고래를 들고 기념사진을 찍는 동안고래가 물에사는 동물이란 사실을 잊었던 걸까요? 아기고래를 죽고말았거든요. 사람들은 가끔 모냥을 내는 일에 정신이 팔려서 더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잊을 때가 있나봐요. 고래가 바닷가로 들어온 것은 고래 잘못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그것이 누구의 잘못이든 바로 고칠 기회가 있었다면 그랬더라면 좋았을 것에요. 고래가 강으로 들어온 이유도 알 수 없지만 만약 그것이 고래의 부탁이나 경고라면 사람들이 그 신호에 귀를 기울이길 바라는 거지요. 늦기전에 알맞은 때에 말에요. 지금까지 살아온삶의 방향을 바꾸어서지구에 사는 생명체들이 사람과 더불어 즐겁게 공생하는 삶을 살자는 그런 생각이 담긴 이야기에요. 이건 마이클 모퍼고란 작가의 다른 책에서도 자주 볼 수 있어요. 마이클 모퍼고가 지은 다른 책들도 더 읽어보세요.P34. 어른들은 욕심이 많아. 심장은 차갑고 마음은 닫힐 대로 닫혀 있지. 그렇지 않다면 애초에 그런 짓을 저지르지도 않았을 거야. 남의 말에 귀를 기울이기에는, 변화하기에는 너무 나이가 들었어.아이들이라면 나를 구해 주었듯이 세계도 구할 수 있단다. 상황을 알게 되면 바로잡고 싶어할 거야. 이 할아비는 그럴 거라고 믿는다. 그러기 위해선 일단 알아야겠지.넌 가서 말해 주기만 하면 돼.하지만 말해주만 하는 그 일이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니었어요. 그건 목숨을 걸어야하는 거였죠. 사람의 아이가 있는 곳은 고래에게 편안한 바다 한 가운데가 아니니까요. 상황을 알고도 바로잡을 맘이 없을 수도 있는데...... 어쨌거나 이런 믿음을 갖지 못하면 목숨을 건 위험한 일을 시도할 수 없겠지요. 마이클 모퍼고 작가는 고래가 목숨을 거는 행동을 했다면 그만큼 가치있는 일을 위해서였을 거라고 믿었나봐요. 저는 이제 인간이 어떤 식으로 삶의 방향을 바꾸어 볼 수 있는지 알아봐야겠어요.

책콩 어린이 시리즈 14권인 오늘 아침에 고래를 만났습니다 는 영국 런던의 템스 강에서 실제로 일어난 사건을 모티브로 해서 인간에 의한 환경 파괴, 환경 보호라는 강력한 메시지를 전해주는 작품입니다. 영국의 저명한 아동문학가인 마이클 모퍼고의 담담하면서도 호소력 있는 글과 ‘현대의 드가’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크리스천 버밍엄의 일러스트가 어우러져 한 편의 아름다운 동화를 탄생시켰습니다.

마이클은 새벽이면 홀로 템스 강가로 나가 새들을 관찰하기를 좋아하는 소년입니다. 그런데 어느 날, 고래 한 마리가 자신을 향해 헤엄쳐 오는 놀라운 광경을 목격하게 되었어요. 처음에는 꿈이라고 생각하지만 진짜 살아 숨 쉬는 고래였고, 뜻밖에도 고래는 마이클에게 도움을 청합니다. 고래가 마이클에게 하고 싶은 말은 무엇이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