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소설과 대화하다
‘소설=fiction’은 말 그대로 사실 또는 허구의 내용을 작가가 상상력을 바탕으로 꾸며 쓴 이야기다. 이와 같은 소설을 모든 사람들이 쉽게 접하고, 소설 속 내용을 상상하며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학교현장에서 보면, 소설이 청소년들이 가장 좋아하고 많이 읽는 문학 장르이다. ‘청소년, 소설과 대화하다’ 는 크게 3부로 나누어져 총 9편의 소설이 담겨있다. 1부의 자신과 대화하다에서는 성장·우정·자아를 다룬 ‘불량한 주스가게, 열 여덟살 그 겨울, 영두의 우연한 현실’ 이라는 단편이 담겨있다. 2부의 가족과 대화하다에서는 결혼·사랑·아버지를 다룬 ‘봄봄, 사랑손님과 어머니, 아빠 아빠 오 불쌍한 우리아빠’ 라는 단편이 담겨있다. 3부의 세상과 대화하다에서는 요즘 문제되는 학교따돌림·고향·학교를 다룬 ‘가식덩어리, 고향, 우상의 눈물’이라는 단편이 담겨있다. 아홉 편의 소설 중에서는 잘 알려져 있는 작품도 있고, 새롭게 알게 된 작품들도 있었다. 각각 단편소설 뒤에는 청소년들이 단편소설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소설 읽고 대화하기’, ‘자영이의 독서노트’가 같이 실려 있다. 각 단편마다 그 작품을 읽고 난 청소년들의 자유로운 대화 글이 참신했다. 어른인 내 자신에 대해 반성을 하게되었다. 항상 고정되고 단순하게 생각을 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짧은 소설안에서 아이들의 다양한 생각과 여러 가지 주제를 꺼내 대화하는 것은 신선한 충격이였다.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아이들의 생각은 무궁무진했다. 이러한 대화글을 통해 다양한 학생들의 생각을 알 수 있고 자신의 생각과 비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 중간중간에 선생님이 등장해 필요한 내용을 첨가하거나 정리를 해주는 부분을 통해 안내자의 역할을 보여줘서 좋았다. 매번 한 친구의 독서노트로 독후감상이 나오는데 다양하고 창의적인 글들을 보며 놀라웠다. 이 책을 읽음으로써 단편소설을 단순히 읽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소설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고 여러 친구들의 생각을 서로 공유할 수 있을 것이다. 학생들 개개인에게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문학교과서 같은 책이라 생각한다.
소설 속 생생한 감성과 교감하는 방법
우리 또래의 독서토론 담화를 담은 책!
청소년, 소설과 대화하다 는 소설을 읽은 청소년들의 담화로 구성된 책이다. 교과서에서 제시하는 소설들은 감수성, 체험, 사고의 수준에서 멀어져 있다. 이 책에서는 그동안 알려지지 않았지만 작품성이 있는 청소년 소설 몇 편을 골라 보다 감성적인 교감을 시도한다. 1부는 청소년들이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작품으로 엮었다. 청소년들이 감정 이입할 수 있는 청소년소설로 성장, 우정, 자아 정체성을 다룬 작품을 모았다. 2부는 좀더 시야와 관계를 넓혀 ‘가족’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작품을 모았다. 사랑과 결혼을 둘러싼 문제, 부모와 자식 간의 갈등과 화해를 생각해 볼 수 있게 했다. 마지막 3부는 ‘세상’과 만날 수 있는 작품을 엮었다. 학교폭력, 국가, 전체주의 등을 돌아볼 수 있게 했다.
작품에 대해 대화를 나누려면, 토막글이 아닌 소설 전문을 읽어봐야 한다. 그래서 이 책은 9편의 단편 소설 전문을 충실하게 실었다. 그리고 각 단편 소설마다 그 작품을 읽고 난 청소년들의 자유로운 대화 글을 함께 실었다. 학생들의 독서토론을 엿보며 주체적으로 소설을 읽는 방식을 배울 수 있는 것이다. 이 책이 소설 수용자를 중심에 두는 새로운 소설 감상 교양서로서, 소설의 재미와 감동을 누리고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길러 주며, 선생님과 학생 모두에게 행복한 국어 시간을 만드는 문학 교과서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Ⅰ ‘자신’과 대화하다
1. 성장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불량한 주스 가게 | 유하순
소설 읽고 대화하기 ? 문숙희
2. 우정은 어떻게 단단해지나?
열여덟 살, 그 겨울 | 정은숙
소설 읽고 대화하기 ? 정학재
3. 난 누구? 여긴 어디?
영두의 우연한 현실 | 이현
소설 읽고 대화하기 ? 정학재
Ⅱ ‘가족’과 대화하다
4. 우리가 결혼할 수 있을까?
봄봄 | 김유정
소설 읽고 대화하기 ? 문숙희
5. 사랑이 죄가 되나요?
사랑손님과 어머니 | 주요섭
소설 읽고 대화하기 ? 정학재
6. 아버지, 왜 이러시나요?
아빠, 아빠, 오, 불쌍한 우리 아빠 | 성석제
소설 읽고 대화하기 ? 이혜영
Ⅲ ‘세상’과 대화하다
7. 왕따, 당해 본 적 있니?
가식덩어리 | 임태희
소설 읽고 대화하기 ? 조숙경
8. 고향이 사라진 시대에 산다는 것은?
고향 | 현진건
소설 읽고 대화하기 ? 이혜영
9. 우리반 기표는 왜 학교를 떠났을까?
우상의 눈물 | 전상국
소설 읽고 대화하기 - 조숙경